헤겔과 맑스주의 - 발리바르 : 구조적 인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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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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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바르가 생각하기에 알튀세르는 맑스의 적대성범주의 발군을 통해 적대성을 구조적인과성의 核心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알튀세르는 자신의 작업을 한정적 측면에서 소외의 definition 을 제거하는데 적대성을 ”기원도 끝도 없는 과정“으로서, 기원적 주체(인간의 본질로서 노동의 정체성)나 최종적 억압으로서 적대성도 필요치 않는 양립불가능한 모순이라 했다. 알튀세르는 맑스의 ‘적대성’의 기원적 의미를 인정하는 가운데 자본주의에 있어 양립불가능한 모순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양립불가능성도 단지 ‘부definition 부정’이라는 일시적인 측면에서만 그러하다. 왜냐하면 공산주의에 있어서 그 모순들은 최종적으로 “양립(reconciliation)`하기 때문일것이다 future(미래)공산주의사회는 자유롭고 투명한 인간들의 결합체로 여겨지는데 그것은 맑스가 이런 이상주의적 경향과 모순되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구체적으로 分析할 때조차 모순(alienation)의 경향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헤겔과 맑스주의 - 발리바르 : 구조적 인과성헤겔과맑스주의 , 헤겔과 맑스주의 - 발리바르 : 구조적 인과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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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것은 적대성의 definition 을 도입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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