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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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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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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런 사정이 아이들을 어른처럼 존중하고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갓난아이들은 강보를 벗자마자 곧 자신이 속한 계급의 어른들과 동일한 옷을 입었다. 어른들은 아이들을 특별한 존재로 의식하지 않은 채 자신들의 온갖 일상사 속에 참여시키고 있었다.
둘째, 아이들과 어른들이 구별되지 않았던 중세의 관습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별도의 복장이 주어지지 않았다. 중세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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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첫째, 사실상 아이들은 어른들과 함께 어울려 생활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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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 의미



‘아동기’탄생이란무엇이며그것이지니는교육사상적의미
아동기에 대한 관념의 부재(不在)는 특히 그림이나 조각 같은 것을 analysis(분석) 할 때 잘 드러난다. 중세나 초기 튜더 왕조 시대의 영국에서 가난한 집 아이들은 이미 어린 시절부터 장시간의 육체노동에 시달려야 했고, 상인의 자식이나 중상류층 아이들은 다른 집에 도제살이나 시동(侍童)으로 보내지는 것이 보통이었다. 12세기까지의 중세 미술에는 아이 자체가 거의 등장하지 않았으며, 아이들이 등장할 때도 그것은 단지 축소된 어른으로만 묘사되었을 뿐이었다. 열 살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본격적으로 어른들의 세계에 진입해서 자신의 ‘생활’을 수행해야 했다.
중세 서양 아이들의 생활은 다음과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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