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론] 양자역학의 현상학적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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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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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학의 방법에 대한 현상학적 탐구에서 중요한 것이 대상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근원적 직관을 통해서 결정된 다는 것인데, 직관적으로 주어진 대상의 본질에 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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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과학의 근원적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확실성은 후설에 의하면 직관의 명증에 의해 드러난다. 이제 개별과학은 실재성의 영역에 대해 모종의 전제를 지니게 되고 각 영역에 대한 넓은 통찰을 통해 드러난 전체를 꿰뚫는 의미들의 층을 구성하는 것이 자연과학에 대한 현상학적 탐구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점에서 과학의 槪念은 ‘엄밀한 학(Wissenschaft)으로서의 철학’을 구현하려는 현상학과 분리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아 (이런 관점에서 데카르트의 수학적 노선에서 철학을 정확한 학으로서 구축하려했던 노력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 편, 모든 자연의 인식은 경험의 궁극적 근원에 따라 들어가야만 하는 것이고 과학이라는 것은 그러한 경험작용에 궁극적으로 의거한다. 결국 실재성의 영역에서의 본질적 통찰을 관계지우는 것이 과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철학적 理論이나 원리는 자연과학의 理論적 근거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제공할 수 있다아 여기서 말하는 ‘철학적 탐구’라는 것은 과학理論에 대한 반성적 사고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즉 현상학적으로 드러나는 과학의 방법은 그 테두리(Schranke)에 본질적으로 속하는, 근원적으로 주어진 직관을 통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한편 철학의 사변적인 理論전개에서도 과학은 그 근거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자연과학의 理論적 근거는 정확한 것이어야 하며 또한 철학의 사변적인 理論전개도 엄밀한 것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