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22:38본문
Download : 교육심리_2047184.hwp
그러므로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이 학문의 방향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현대 교육심리학의 조류를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하여 생각할 때 L. J. Cronbach는 그의 저서 Educational Psychology(1977)에서 현대 심리학자들의 지적 유형을 행동주의(Behaviorism), 인간주의적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 그리고 인지적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이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다(Cronbach, 1977).
이 중 1967년 Abraham H. Maslow를 위시하여 그와 같은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에 의해 대두된 인간주의 심리학(Humanistic Psychology)에 대해 알아보고 이 theory(이론)이 우리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인간주의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을 환경자극에 의한 단순한 反應으로 여겨 인간행동을 단순화시킨 행동주의 theory(이론)과 정신分析학의 무의식적 결정론을 거부하는 제3의 움직임을 일컫는 말이다.교육심리
Download : 교육심리_2047184.hwp( 97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간주의 심리학의 관점과 理論,교육적인 시사점에 관한 내용입니다.
인간주의 관점에서 본 인간의 본성은 크게 7가지가 있따
첫째, 인간은 피동체인 동시에 능동체이다.교육심리 , 교육심리인문사회레포트 ,
다.
둘째, 인간은 선하다. 이런 인간주의를 배경으로 태동한 것이 인간주의 학습theory(이론)이다.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심리
서 론 인간주의 심리학의 定義(정의)
인간주의 관점의 인간 본성
본 론 1. 인간주의 theory(이론)에서의 인간관
a.행동주의 theory(이론)의 인간관
b.정신分析학 theory(이론)의 인간관
c.인간주의 theory(이론)의 인간관
2. 인간주의 학습theory(이론)
a. Maslow의 자기실현론
b. Rogers의 유의미 학습theory(이론)
c. 인간주의 학습theory(이론)의 장·단점
결 론 인간주의 심리학과 교육적인 시사점
본래 교육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다. 인간교육에는 기본적 철학 즉, 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 없이는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육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철학적 사조를 무실할 수 없다.
…(skip)
설명
인간주의 심리학의 관점과 이론,교육적인 시사점에 관한 내용입니다. 교육심리학이 교육에 있어서 심리학적 연구라고 볼 때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교육심리학의 방향이 결정된다 인간에 대한 이해 즉, 인간관은 세계관, 歷史관의 기초가 되고 모든 가치판단(value judgment)의 기준이 된다
교육학자 및 심리학자들은 인간행동과 교육을 생각할 때 그들 자신의 이념(철학)을 전제로 하여 교육theory(이론)을 전개하게 된다 말하자면 심리학이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한 몰가치적인 학문이라고 하지만, 교육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태가 달라진다.